보안접속
  


전체28 건  
구분 질문 및 답변
 
수술 후 마취는 언제 깨어나나요?
마취의 각성과 회복은 마취 전 기본상태로 되돌아가는 과도기적 단계입니다. 수술이 끝나면 일반적으로 수분에서 십여분에 걸쳐 자발적인 호흡과 기도 반사의 회복, 심혈관계의 안정 및 의식의 회복이 일어나게 되고 회복실로 옮깁니다. 회복실에서는 수 십분 또는 수 시간에 걸쳐 환자의 협조 회복과 감각이 정상화되는데 1)의식이 완전히 깨어났거나 부르면 쉽게 깨는 상태 2) 호흡기계 보호 반사가 존재하는 상태 3)산소 포화도가 대기를 흡입하여도 95% 이상인 상태 4)저체온 증상이 없고 고체온이 조절되는 상태 5) 통증, 오심 및 구토가 적절히 조절되는 상태일 때 마취과 의사는 환아를 병실로 이동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정신적, 육체적인 기본 기능의 완전한 회복은 수 시간 또는 수 일에 걸쳐 병동이나 가정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호자들의 세심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수혈을 가능하면 피하고 싶다면 피하거나 줄일 방법이 있을까요?
정례수술의 경우에는 미리 철분제재를 복용하여 적혈구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방법도 있고, 적혈구의 생성을 돕는 호르몬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술 시에 대량의 출혈이 예상된다면 인위적인 저혈압으로 혈압을 낮추어 출혈량을 줄이거나 출혈에 앞서 다량의 수액으로 혈액을 희석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출혈되는 혈액을 다시 주입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혈을 받아야 한다면 수혈이 우리 아이에게 도움이 될까요?
수혈은 성분별로 이루어지며 출혈 시 적혈구를 보충해 주어야만 체내에 원활하게 산소를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출혈이 안 멈추는 경우에는 혈액응고인자나 혈소판을 보충해 주어야 더 이상의 지혈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혈액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교질액이나 알부민 등을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이가 수혈을 받을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요?
소아환자에서 수혈을 받아야 할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특히 아이가 다른 병이 없이 건강하고 수술이 간단하다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심장수술과 같은 큰 수술의 경우에는 아이는 체내에 혈액의 양이 많지 않으므로 적은 출혈에도 수혈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아마취과 의사는 가능하면 출혈에 대해 수액이나 혈액대체제로 수혈을 대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응급 수술의 경우에는 금식이 안되어서 위험한가요?
응급수술은 정례수술과 달리 수술에 대한 준비를 충분히 할 시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금식이 안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위 내용물이 비워지는 시간을 기다릴 수 없이 수술이 급하다면 응급수술에 따른 이득과 손해를 비교하여 수술 시간을 결정하게 됩니다. 금식이 안 되면 위험하지만 그에 대한 대비를 하여야 하니 꼭 정확한 금식시간을 소아마취과 의사 선생님에게 알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식 시간에 목이 마르면 마실 수 있는 음료가 있나요?
물과 같이 깨끗한 유리컵에 따르면 빛이 투과되어 보이는 음료수는 소아에서 마취하기 2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물, 전해질 음료, 사과 주스 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렌지 주스나 우유 등은 4시간 전에는 피해야 합니다.
 
 
수술 당일 아침까지 먹어야 하는 약은 복용할 수 있나요?
약의 복용 여부는 담당 소아마취과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는 것이 권장되고, 약의 복용 시에는 최소한의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금식 시간은 얼마나 필요한가요?
고형의 음식물은 8시간, 가벼운 간식이나 우유는 6시간, 모유는 4시간, 물은 2시간까지 가능합니다.
 
 
수술 전에 금식이 필요한가요?
전신마취 시에는 잠이 들고 호흡을 위한 숨쉬는 통로가 확보될 때까지 위에 있는 음식물이 기도를 통하여 폐로 들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흡인이 일어나면 폐렴이 발생하여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발생률은 낮지만 음식물을 드셔서 위험을 자초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정 후에 집에 가서 주의할 사항이 있나요?
퇴원 기준에 합당하여 퇴원하더라도 부모님 또는 보호자께서 적어도 12-24시간은 안정을 취하도록 하고 면밀히 관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 2 . 3  
Copyright 2006 by Korean Society of Pediatric Anesthesiologists. All rights reserved.
[1362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173번길 82 분당서울대학교병원 2동 6층 마취통증의학과
TEL : 031-787-7499 FAX : 031-787-4063 E-mail : pedianesth@pedianesth.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