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이번 학술대회 인사말은 여느 때와 달리 무거운 마음으로 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모두 몸과 마음이 피곤하고 힘든 시기를 버텨내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이탈을 다루는 필수의료과인 마취통증의학과에서도 소아마취는 더 많은 어려움이 있는 분야입니다. 출산율의 저하, 병원내 지원 감소, 성인과는 다른 소아의 해부 생리적 특성으로 인한 특수성, 교육 기회 감소 등 여러 곳의 여러 선생님들께서 소아마취를 하심에 있어 다양한 고충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 수록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고,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며, 더 나은 진료를 위해 준비하는 기회로 삼아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024년 소아마취학회 학술대회가 그런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신생아, 영아마취 (신생아와 영아는 소아의 축소판이 아니다), 소아 연구 (연구는 나의 힘 우리의 미래), 다학제 관리 (안전한 소아마취를 위한 다학제적 이해와 협력), 역대 소아마취학회 회장님들로부터 듣는 말씀 (학문과 인생의 멘토로부터 듣는 일과 삶의 지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료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실제적인 내용부터 소아마취통증의학 의사로서의 미래를 계획해 볼 수 있는 유익한 내용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전공의와 전임의는 무료로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어려운 시기 무엇보다 건강하게 지내시고, 6월에 좀 더 희망적인 모습으로 만나 뵙기를 기원합니다.

대한소아마취학회 회장

김진태 드림